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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이글은 조디야블로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최근 신차가 없는 현대기아차라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사실 신차가 없다기보다는 신차같지 않은 신차와 흥행하지 못한 신차들이 출시되다보니 계속해서 쉐보레와 르노삼성에 점유율을 양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해 최고의 기대주였던 기아 니로와 현대 아이오닉의 경쟁력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려 합니다.

기아니로 현대 아이오닉 토요타 프리우스 가격 출시 


●익숙한 신차인 소형 하이브리드 SUV 기아 니로 출시모델


2016 니로 가격


니로 1.6하이브리드 가격 : 2,327~2,721만원  


요즘 출시되는 차량에는 대부분 부모와 형제들이 존재합니다. 혈통을 이어가며 플랫폼 공유방식으로 차량 모델이 개발되기 때문이죠. 기아니로와 현대 아이오닉도 마찬가지 이며 그 혈통을 확인하는 방법은 차체크기 비교와 엔진성능을 비교하면 간단하게 알수 있습니다.

●니로, 아이오닉 차체크기 비교차트


올해출시된 기아 니로와 현대 아이오닉의 차체크기를 보면 기존에 있던 아반떼와 K3해치백 모델과 관련이 있습니다. 차트를 관찰해보면 아반떼의 플랫폼으로 아이오닉을 개발하고 K3유로 모델을 이용해 니로를 개발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현대기아차는 플랫폼을 공유할때 휠베이스를 그대로 가져가는 경향이 있는데 휠베이스만큼은 모든차량이 같습니다.


간단히 플랫폼을 말씀드리면...

플랫폼 공유는 자동차의 개발시간을 최소화면서 브랜드및 모델을 다양화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어필하는 전략입니다. 플랫폼 공유를 할경우 대부분의 부속을 같은플랫폼 모델에 적용하여 원가절감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지만 리콜사태가 발생하면 모든차종 모든차량을 리콜해야하는 단점도 발생됩니다.


준중형 플랫폼 공유 차체비교


니로       - 전고4,355mm, 전폭 1,805mm, 전고1,545mm, 휠베이스2,700mm

아이오닉 - 전고4,470mm, 전폭 1,820mm, 전고1,450mm, 휠베이스2,700mm

아반떼 - 전고4,570mm, 전폭 1,801mm, 전고1,435mm, 휠베이스2,700mm

K3 유로 - 전고4,350mm, 전폭 1,780mm, 전고1,450mm, 휠베이스2,700mm 


●친환경 차량의 엔진성능 비교


현대 아이오닉과 기아 니로의 엔진성능은 매우 유사합니다. 같은 마력 같은 토크, 연비는 아무래도 차체의 무게정도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차이가 나는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차라고 해도 할말이 없습니다. 측정상 오차정도의 수준이니까요. 예상외의 결과는 경쟁모델인 프리우스의 성능입니다. 


신형프리우스의 경우 출력은 현대계열의 차량보다는 전체적으로 낮으며 연비도 아이오닉보다는 미세하게 낮게 출시되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의경우 주행성능이 승패를 좌우할수 있는 요소인데 니로와 아이오닉은 충분한 승리요건을 갖추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이정도 데이터만으로는 차량을 평가 할수 없지만 데이터는 그렇습니다. 4세대 프리우스를 만만하게 볼수는 없습니다.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의 아버지니깐요.

●차량 평가차트


미국에서 토요타의 프리우스의 경우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평가는 한두해만에 이루어진것이 아니라 역사와 함께 진행되는 신뢰의 증거 입니다. 프리우스는 1997년 하이브리드의 개념도 생소하던 시절 만들어져 올해 4세대 모델까지 출시된 하이브리드 명차 입니다. 하지만 니로와 아이오닉이전에 현대기아는 하이브리드모델을 출시하며 노하우를 축적해오고 있었으며 하이브리드 전용모델이 출시되면서 자신감을 표출하는것이라 판단됩니다.

기아니로 현대 아이오닉 토요타 프리우스 가격 출시 

●2016년 출시된 신형 프리우스


신형 프리우스 가격


PRIUS E - 3,260만원

PRIUS S - 3,890만원


신형 프리우스의 경우 엔진성능에서 8.0을 받았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중 굉장히 상위 입니다. 하지만 실용성을 강조하는 미국시장의 경우 동급 최고의 실용성을 가진 니로는 프리우스를 따라잡을수 있는 최대의 맞수입니다. 그리고 프리우스의 디자인이 조금 미래지향적이면서 도전적인 모습이라면 니로와 아이오닉은 친근한 모습입니다. 서로 성격을 다르게 가져갈때 차이는 분명해지고 선택의 가능성은 커질것입니다.


●2016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현대 2016 아이오닉 

아이오닉  I - 2,289~2,383만원

아이오닉 n - 2,477~2,599만원

아이오닉 Q - 2,721만원 


니로와 아이오닉은 아직 한국에서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하면 다르게 판단되리라 예상됩니다. 오히려 해외의 반응을보아 국내에서 더욱 견고한 모습을 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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